부동산

[부동산] 유한책임 대출 vs. 무한책임 대출

이빠이행복하자 2022. 1. 2. 21:18
728x90

최근 부동산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조금은 생소하지만 '유한책임 대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한책임대출이란?

채무자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 등에 의한 대출은 제외한 대출로서 채무자 변제 책임을 담보물로 한정하는 대출을 말한다.

현행 주택 담보대출은 무한책임대출로서 담보물인 주택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차입자)의 모든 자산과 소득이 사실상 채무에 대한 담보가 되어 대출 상환 리스크가 금융소비자에게 집중되는 구조이다.

* 무한책임대출은 채무자 입장에서 불리한 제도지요, 차입자의 부동산을 담보물로 잡을 뿐 아니라 변제를 못해서 경매를 하는 경우 나온 돈에서 다 충당이 안되면 채무자의 다른 재산도 압류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하는 경우에 안되면 월급이라도 압류하기 위해 직장인의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을 같이 제출하게 합니다.)

무한책임대출은 금융기관의 책임 있는 대출심사 및 리스크 관리를 유도하기 어렵고, 금융리스크가 금융기관에 비해 상대적 약자인 금융소비자에게 집중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실직 · 질병 등으로 인한 금융소비자 채무불이행 발생 시 금융소비자는 담보물인 주택뿐만 아니라 모든 자산과 소득을 잃게 되어 결국 금융소비자의 자활의지를 상실시키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주택도시기금에서 금융소비자의 변제 책임을 담보물로 한정하는 유한책임대출을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대출에 대한 책임성을 금융소비자와 금융기관에 균형 있게 배분하려는 취지로 2015.8.11. 도입하였다.

국토교통부장관은 주택도시기금을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의 구입 또는 준주택의 구입을 유한책임대출로 운용할 수 있다.

유한책임대출의 기준은

① 대출은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소득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할 것

② 담보물은 대상 주택의 노후도 대상 주택의 입지적 특성, 대상 주택 가격의 적정성에 따라 평가할 것 등이다.

즉, 유한책임 주택담보 대출은 기존 주택 담보대출과는 달리 집값이 하락하여 대출금보다 작아지더라도 차주(빌린이가)가 해당 주택 가격만큼만 책임지고 나머지 대출금은 금융회사가 부당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정책모기지에만 유한책임 방식이 적용됩니다.

2015년 주택도시기금 디딤돌 대출을 시작으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까다로운 이용 조건 때문에 아직까지는 전체 대출시장에서 낮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능하면 대출을 받기 전 각 서류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대출을 받아서 생각지도 못한 낭패를 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advised by 법무법인 여정 신영은 변호사

반응형